본문 바로가기
AI 사진

ai 자동 글쓰기 네이버 카페 지피티 코덱스 (codex) 활용 후기

by 글짓기 2026. 6. 23.

ai 자동 글쓰기. 사실 자동 글쓰기가...내가 경험한 것들을 대신 써 준다면 편하겠지만 정보성 글을 자동으로 글 쓴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 어차피 ai에게 묻지 굳이 사람들이 검색해서...뭐 그래도 창작이 되었건 뭐가 되었건 간에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의 경우 ai 가 뜨기 전에도 자동 글쓰기가 많았던 것으로 안다. (바이럴 업자 도배) 특히 네이버 카페는 원래 자동 글쓰기 기능? api 머시기 개발자 머시기로 지원했던 것으로...(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다.)

gpt codex ai 자동 글쓰기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gpt 유료 가입을 하면 codex 라는 것이 보이는데 나도 사실 활용을 거의 하지는 않았다. 개발자? 코딩 머시기여서. 그러다가 우연히 코덱스 pc 데스크탑 버전을 한 번 설치해 보았는데...일단 자동 글쓰기 ai 프로그램을 만들지는 않았다. api 머시기 뭐 그런 것도 잘 모르겠고. 다만 에이전트 개념으로 한 번 접근해 보았다. 말 그대로 그냥 시켰음 ㅇㅇ

 

 

먼저 gpt 하단 앱다운로드에서 codex pc 버전을 설치한다. 그리고 

 

 

코덱스 새 채팅에서 채팅을 하면 된다. 지피티와 똑같더라. 개발하는 것도 채팅에서 하면 코드? 그런 거 짜주겠지.그리고 코덱스 안에 플로그린을 보면 크롬 코덱스를 설치하는 것이 있는데 이게 버그인지는 몰라도 안 보일 때가 있고 그렇다. 그럴 경우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코덱스를 검색해서 설치하면 된다.

 

이 크롬 codex 플러그인을 설치한 이유는 말 그대로 codex가 내 브라우저를 직접 제어하면서 글을 쓰게 만들기 위함인데 이것저것 해보니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자료 찾고 뭐 그런 것도 되긴 하더라. 다만 효율적인 부분은 별개이지만..

 

여러 번 시도하면서 보니까...같은 채팅방에서 작업을 하더라도 다음에 작업을 하면 종종 삽질하는 경우가 있더라. 그래서 항상 처음 시작할 떄 크롬창이 여러 개라면 어떤 크롬창 (흰색, 노란색 등) 에 카페 탭이 있는지 '크롬 플러그인'으로 확인해. 라고 먼저 지시를 하는 게 좋았다. 왜냐하면 당연히 네이버 카페에 글 쓰라고 하면 알아서 브라우저 조작하며 글을 쓸 거 같지만 (이전에도 성공 했으니) 가끔 무슨 화면 캡처, 뭐 어떻게 접속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았다. 특히 크롬창이 여러 개면 다른 크롬창에 접속하는 경우도 있었고 (다른 크롬창에 네이버 카페 탭이 갑자기 생기면 소름...)

 

크롬 코덱스 플러그인도 처음에는 버그였는지 몰라도 권한 문제로 엑세스 자체가 안 되었는데 뭐가 업데이트 되었는지 몰라도 지금은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는 상태인데 성공하면 이렇게 크롬 브라우저에 codex 에서 크롬 디버깅 사용중이라고 뜬다. 그리고 크롬 탭에도 codex 가 붙어 있고 알아서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 식으로 작업을 하게 된다. 당연히 등록까지 완료를 할 수 있다. 사실 신기하기는 했음...ㅇㅇ

 

카페 글을 10개 작성하라고 명령 할 경우 연속적으로 작업을 할 수도 있고 스케쥴링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10분 단위 ,15분 단위 이렇게...글을 연속으로 올릴 경우 스팸처럼 보일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저렇게 조절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사용량을 많이 잡아 먹더라.

 

코덱스 사용량은 일간 / 주간으로 나누어지는데 일간 사용량을 모두 소진할 경우 일정 시간 뒤 (5시간?) 재충전이 된다. 그리고 주간 사용량까지 모두 소진하면 일간 사용량도 더이상 충전 안 되는 듯? 네이버 카페 자동 글쓰기의 경우 작업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10줄~20줄 정도 지시하면 일간 사용량은 5~8% 정도 소진되었다. 다만 글만 쓰는 것이 아니라 주제 검색, 지피티2.0으로 썸네일까지 만드니 소진량이 더 많을 수도 있다. 추가적으로 이미지 생성도 가만히 놓아두면 파이썬 머시기 하면서 품질 낮은 이미지가 만들어지던데 반드시 지피티 2.0으로 만들도록 지시를 해야 한다.

 

코덱스 채팅방에는 코덱스가 혼자서 이렇게 작업한 내용들을 기록해 둔다. 네이버 블로그도 동일하다. 네이버 블로그 창을 띄우고 거기에다가 작업해 라고 하면 동일하게 된다. 이미지 업로드까지. 다만 처음 한다면 여러 번 테스트를 해야 할 듯? 그리고 티스토리는 이상하게도 파일 업로드가 걸려서 잘 안되더라. 뭔가 차이점이 있는지 몰라도.

 

코덱스 사용량을 본다면 사실 가성비는 나쁜 셈인데 지피티 유료 버전을 쓰면서 코덱스를 방치하고 있다면 한 번 쯤 목적에 따라 시도할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서 회사에서 탭 하나 띄우고 코덱스로 글쓰기...아니면 외출할 때 지시하고 나가기...물론 가성비 따지면 지피티 시켜서 글 쓰고 복붙해서 올리는 것이 좋지만 그마저도 여건이 안 되거나 귀찮다면...

그리고 시간 단위로 글을 작성할 경우 일간 한도가 소진 된 다음, 일정 시간이 지나서 재충전이 되면 알아서 다시 작업에 들어간다. 그게 좋더라. 즉 주말에 하루 종일 밖에 나간다면 이렇게 필요한 것들을 정리해서 글 몇 개 써, 지시하고 나가면 한도가 소진되더라도 코덱스가 알아서 계속해서 작업을 한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