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운영 중인 티스토리 2차 도메인이 특정 글 작성 후 다음 검색 저품질 현상이 나타났다. 딱히 문제 될 만한 키워드는 아니었는데 다음 검색 엔진의 마음을 알 수가 없으니…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현상 확인 방법과 탈출법 어떻게 해야 할까?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현상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검색 누락 증상은 두 가지 단계로 일어난다. 다른 글을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최종 저품질 결과는 https~ 주소를 검색했을 시 다음 사이트 탭에 해당 블로그가 보이지 않는 증상이다. 다만 이는 말 그대로 최정 저품질 단계이고 조금 눈썰미 있게 본다면 두 가지 단계로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현상이 나타난다.
- 발행한 글이 약 3분 이내에 보이지 않는다.
- 사이트 검색 시 내 블로그가 보이지 않는다.
- 모든 글들이 다음 검색에서 사라진다.
만약 애매한 키워드의 글을 작성하고 나서 본인 사이트 주소를 다음 검색 창에서 입력했는데 3분 이내에 발행한 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저품질 1단계에 접어든다. 그리고 해당 글을 방치하게 되면 사이트 탭에서 내 블로그 주소가 사라지고 최종적으로 모든 글이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발행한 글이 3분 이내 노출되더라도 시간이 지나서 사라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여기에서 눈여겨볼 점은 다음 모바일 검색과 다음 PC 화면 검색 시 저품질 증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A라는 글을 포스팅했는데 다음 PC 화면에서 조회 시 해당 글이 노출되더라도 안심할 수 없다. 왜냐하면 동시에 다음 모바일 검색 시 해당 글이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이트 검색 시 내 블로그가 PC 화면에서 보이더라도 모바일 화면에서는 나오지 않을 수가 있다. 즉 다음 티스토리 저품질 증상이 모바일 검색에서 더 빠르게 진행된다는 것이다. 단순히 글을 쓰고 PC 화면에 노출된다고 하여 안심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탈출 방법
티스토리의 다음 저품질 검색 누락 탈출 방법은 최종 저품질 단계까지 온다면 다음 고객 센터에 문의할 수밖에 없다. 이 부분은 다음에서 알아서 처리하는 것이니 사실 유저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전혀 없다. 다만 사이트 탭에서 내 주소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최근 발행한 글을 제외하고 기존 글들이 여전히 다음 통합 검색에 보여지고 있다면 문제가 되는 글을 바로 삭제해야 한다. 그리고 문제가 되는 글을 삭제하고 시간을 두고 지켜보면 아래와 같은 단계에 이르게 된다.
- 다음 통합검색에서 내 블로그 주소 검색 시 삭제한 글을 제외하고 모두 정상 노출이 된다.
- 사이트 탭에서는 여전히 내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는다.
- 기존 글들 순위가 밀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 상태에서 약 3일 정도 기다리면 자동적으로 다시 사이트 탭에서 내 블로그가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결국 문제가 될 만한 글을 작성한다면 글 작성 후 모바일 기준으로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수시로 해당 글이 노출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만약 약 3분 이내에 해당 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빠르게 사이트 탭을 확인한다. 사이트 탭에서 블로그 주소가 보이지 않는다면 최대한 빠르게 최근 글을 삭제하고 3일 정도 지켜본다.
나 같은 경우에는 지난 토요일 오후에 글을 한 개 쓰고 저품질이 왔는데 월요일 오전 9시 넘어서 정상적으로 글이 복구되었다. 즉 문제가 되는 글 삭제 후 자동적으로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기간이 약 이틀이었다. 공교롭게도 월요일에 다음 고객 센터에 문의를 했는데 불과 20분 정도 지나서 검색해 보니 정상 노출되는 것으로 보아 자동적으로 복구가 된 것으로 보였다.
실제로 예전에도 문제가 되는 글을 빠르게 지우고 나서 자동적으로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현상이 사라진 경우가 있었다. 다만 기존 글이 누락되기 시작한다면 아무리 문제가 되는 글을 지워도 살아나기 힘들지 않을까 싶다.
중요한 것은 글 발행 후 3분 이내 노출 여부, 그리고 사이트 탭 삭제와 기존 글 누락 현상이 나오기 전에 문제가 되는 글을 지우는 것이 다음 저품질 증상 피하는 법이 아닐까.
만약 고수익 단가 키워드 글을 다음 검색 노출을 노리고 작성한다면 PC가 아닌 모바일 화면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면서 다음 저품질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