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란 카페24에서 서비스하는 워드프레스이다. 직접 서버를 설치할 필요 없이 요금제만 가입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오늘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로 개인 블로그를 만들었다. 원래 이용했던 나의 개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이제 더 이상 글을 발행하지 않기로 했다.
옮기는 이유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 때문이었는데, 사실 티스토리에서도 애드센스 수익이 많지 않았다.
월에 20~30불 정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옮기는 이유는 빈정 상한 것도 있고…
다음이라는 곳을 보면서 과연 얼마나 지속적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할까라는 의문이 들어서였다.
‘대마불사’도 옛말이다.
(물론 최근에 서비스 종료한 이글루스를 보면 티스토리도 상당 기간 운영될 거라고 생각은 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 기록을 남기는 블로그기 때문에 나만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더라. 진작에 할걸 그랬나…
카페24 워드프레스를 이용할 경우 초기 설치비가 몇 천원 발생하고 월 요금을 내야 하지만 사실 취미로 하는 블로그라면 월 요금제 500원~1000원 수준은 충분히 감안할 수 있지 않을까.
참고적으로 현재 이 블로그는 세팅 문제로 한 번 날려 먹고 다시 만든 블로그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1. 카페24 워드프레스 서비스 이용한 이유
현재 이 블로그 외 2개의 블로그를 추가로 만들었었는데 모두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로 개설했었다. 이유는 쉽고 빠르니까. 사실 가성비는 좋지 않은 것으로 안다.
가장 저렴한 것은 직접 서버 환경 구축하고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이겠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생각이 들더라.
누군가는 유튜브 영상 보면 금방 할 텐데 돈 아깝게 카페24 워드프레스 이용하냐고 손가락질하겠지만 그 몇 시간 신경 쓰는 게 아까운 사람도 있으니까. (나는 그냥 하기가 싫었다.)
그리고 어차피 트래픽이 많지 않다고 예상되면 한 달 500원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막말로 트래픽이 늘어나면 그때는 가성비 좋은 곳으로 옮기면 그만이다.
개인적으로 유튜브 보면서 공부하고 이것저것 해서 구축했는데 트래픽이 얼마 없다면 오히려 그 과정이 더 낭비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카페24 서버 상태가 좋지 않다는 말도 있던데 모르겠다.
내가 가입한 3개 블로그 모두 현재 월 500원 요금제이다. 500원 요금제로는 하루에 100명 유입 정도는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 그 이상도 수용할 수 있는 요금제여서 워드프레스 개설 초기 요금제로 추천하고 싶다.
1년 결제 시 설치비 5000원과 서비스 이용료 5400원 (10% 할인) 해서 10,400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중간에 요금제 상향도 가능하고 트래픽이 증가할 경우 리셋 기능으로 초기화도 가능하다.
처음에 천천히 긴 호흡으로 블로그를 이용할 때 나처럼 이렇게 결제하고 바로 구축을 하던지 아니면 직접 유튜브나 구글 정보를 검색해서 완벽하게 만들고 시작을 하던지…선택은 자유.
(비교해서 고민해 보면 좋을 거라는 취지)
2. 워드프레스 도메인 구입
처음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 가입을 하면 아이디_mycafe24.com 도메인을 이용할지 직접 구입한 도메인을 이용할지 선택하는 것이 나온다.
나는 일단 가입 시점에는 카페24 자체 도메인을 선택했고 그 이후에 도메인을 별도로 연결시켰다.
이유는 딱히 없었다. (찾아보니 나중에 연결해야 SSL 무료 설치가 된다는 글도 있더라.)
현재 이 블로그의 도메인 구입처는 ‘포크번’이다.
잠깐 히스토리를 이야기하자면 처음 워드프레스 개설하기 전에 노션 우피를 잠시 이용했었는데 그때 도메인을 포크번에서 구입했었다.
우피 사이트에서 포크번이 저렴하다고 추천을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고 나서 워드프레스 개설할 때에는 가비아를 이용했었다.
혹시나 포크번과 카페24 워드프레스 도메인 연결이 잘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였다. 지금 생각으로는 스텝이 좀 꼬였던 거 같다.
먼저 이 개인 블로그를 포크번으로 도메인 개설하고 난 뒤 제품 판매 블로그를 똑같이 포크번으로 했으면 되었는데 참…
현재 heoja.info 라는 이 블로그 주소는 내가 구입을 한 상태여서 도메인 가격 비교가 불가능한데 heoja.biz 를 본다면 포크번은 1년에 4달러, 가비아는 25,000원이다.
가격 차이가 상당한데 가비아는 도메인 소유자 정보를 숨기기 위해서는 별도로 서비스 가입을 또 해야 한다. 하지만 포크번은 무료다.
그리고 SSL 인증성의 경우 카페24 매니지드 서비스에서 자동으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상관은 없겠지만 일단 포크번(porkbun) 은 이 역시 무료다.
다만 포크번도 처음 구입할 때 도메인 비용이 저렴한 것이고 갱신할 때에는 원래 가격인 14달러로 가격이 올라간다는 것도 참조. 그래도 더 저렴한 것은 맞지 않을까 싶다.
추가적으로 도메인을 heoja.com으로 하려고 했었는데 이미 사용 중이더라. 뭐지? 포크번 도메인 가격을 보고 싶다면 아래의 공식 사이트 참조.
포크번 (porkbun) 워드프레스 도메인 구입
3. 카페24 워드프레스 도메인 연결
내가 겁냈던 부분이 도메인 연결이었는데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포크번 도메인 연결에 대한 글을 찾지 못해서였다.
- 포크번 (porkbun) 가입 후 원하는 도메인을 구입한다.
- Account 에서 Domain Management 를 클릭
- 구입한 도메인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DNS/NS 가 뜬다.
- NS (네임서버) 에서 카페24 네임서버 4개를 입력 후 저장한다.
- 카페24 네임서버는 도메인 연결 화면에 카페24네임 관리를 누르면 알 수 있다. 혹시나 못 찾았다면 아래 리스트를 넣으면 된다.
- ns1.cafe24.co.kr, ns1.cafe24.com, ns2.cafe24.co.kr, ns2.cafe24.com
그리고 DNS 버튼을 클릭해서 Type A-Address record 선택 후 host에 www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다.
또 Answer에는 카페24 네임서버에 나오는 IP 주소를 입력하면 www 주소로 접속 시 자동으로 본인 블로그로 이동이 되더라.
사실 이 부분은 검색해서 찾은 건 아니고 가비아 도메인 연결 시 IP 주소 입력하는 게 있었는데 porkbun에서는 입력하지 않으니 www 주소로 접속하니 오류가 나더라.
그래서 한 번 A 레코드 입력을 했는데 현재까지는 별 이상 없이 자동 접속이 되는 수준. (이 방법이 맞다가 아니라 이렇게 하니 되더라)
끝으로 카페24 마이 서비스 관리 화면에서 도메인 연결을 한다.
대략 1시간 뒤 인증서까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음을 확인한다.인증서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결한 도메인으로 로그인하면 개인 보안 오류가 뜨니까 조금 기다렸다가 관리자 화면에 접속하면 된다.
4.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개설 완료
결과적으로 이렇게 해서 만든 것이 현재 이 블로그다. 인증서 설치 기다리는 시간을 제외하면 10분 걸렸으려나…물론 몇 번 만들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그냥 이것저것 비교해 보지 않고 만 원 쓴다는 생각으로 진행하면 금방이더라.
결국 워드프레스 개설을 생각할 때 티스토리에서 벗어나거나 시험 삼아 가볍게 해볼 생각이라면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나 다른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그리고 처음부터 전문 블로그나,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 혹은 커뮤니티를 생각한다면 당연히 자체적으로 서버 구축도 하고 준비를 미리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전문적’ 혹은 ‘전업’이라면 말이다.
도메인도 사실 가격 차이가 있어 본들 1년 기준으로 본다면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
가비아 도메인 가격이 비싸고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추가 비용 (3000원)이 발생하지만 연간으로 따지면 포크번이나 가비아 도메인이나 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직접 호스팅 (내가 용어 뜻을 잘 모르겠다 솔직히) 하면서 워드프레스 설치 하고 운영할 계획이라면 SSL 인증서와 개인 정보를 무료로 가려주는 porkbun 도메인도 고려해 보면 좋을 거 같기는 하다.
어찌 되었건 실행이 관건이니 빠르게 해보고 싶다면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로 치킨 값 생각하고 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선택은 자유.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요금제
월 요금제 종류
- 스타트업 500원 / 월 800mg 트래픽 용량
- 빌드업 1,100원 / 월 1.5GB 트래픽 용량
- 비즈니스 5,500원 / 월 3.5GB 트래픽 용량
- 스케일업 33,000원 / 월 500GB 트래픽 용량
위 카페24 워드프레스 요금제는 설치비가 별도로 부과된다. 스타트업은 설치비 5000원, 빌드업은 10,000원이고 그 이후로는 같은 듯.
저가 요금제에서 고가 요금제로 업그레이드할 때에도 설치비가 추가로 발생한다.
계속 이야기했지만 가성비는 좋지 않다고 한다.
그래도 한 번 맛보기 용으로 해보고 싶다면 스타트업 500원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 번외편 (카페24 워드프레스 오류)
서두에 이 블로그를 한 번 날려 먹었다고 한 내용이 뭐냐면 현재 이 블로그가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세 번째 개설 블로그다.
그러니 당연히 처음 했던 대로 빠르게 세팅을 하고 글을 네 개 발행 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속도 측정을 했는데 오류 투성이었다.
- page speed insight에서 조회 시 모든 항목이 오류 표시로 뜸
- 여러 번 시도 끝에 정상적으로 점수가 나오지만 robots.txt가 유효하지 않다는 에러가 뜸
모든 항목 오류는 사실 내가 캡처를 못했는데 필수 요소인 trace? track? 이 없다면서 전체 항목이 붉은색으로 점수조차 안 나오는 오류였다.
순간적인 오류인가 싶어서 좀 지나서 해보니 점수는 다시 보였는데 검색 엔진 최적화 점수가 85점 나와서 뭔가 싶어서 보니 robots.txt 가 유효하지 않다면서 장문의 html 오류 코드가 보이는 것.
그리고 검사를 할 때마다 이 2개 화면이 계속 반복적으로 보이더라.
내가 어떻게 해결할 방법이 없어서 그냥 다 날리는 셈 치고 초기화를 했는데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 FTP / DB 초기화 메뉴가 있다.
문제는 몇 번을 초기화해도 그 상태가 그대로였다는 것. 참…이해가 안 가더라. 초기화를 한 상태에서 도메인 연결도 하지 않고 pagespeed insingt 에서 조회를 해도 같은 오류가 발생하니…
결국 환불 요청했다. 참고로 카페24 워드프레스 환불은 7일 이내 가능하다.
다만 관리자 화면에 환불 메뉴가 없어서 (일반 호스팅 서비스는 있는 듯) 1:1 질문 게시판에 글을 올리면 처리를 해준다.
설치비가 어느 정도의 비율로 환불될지는 좀 봐야 할 거 같다. (아직 카드 취소 승인 안 된 상태)
이 블로그를 제외한 나머지 두 개 블로그는 멀쩡했는데 손쓸 방법은 없고 결국 환불 후 현재 다시 새로 만들었다.
이번에는 멀쩡하네. 하지만 안심을 할 수 없어서 각각의 단계마다 계속 pagespeed insights를 확인했었다.
간혹 워드프레스 개설 글을 보면 유튜브나 다른 자료를 보고 똑같이 해도 오류가 난 케이스가 있던데 그런 건가 싶기도 하고…
하고픈 말은 워드프레스 개설을 한다면 지식을 잘 쌓아서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직접 하거나,
나처럼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를 빠르게 개설하고 싶다면 1개월치로 500원짜리 요금제로 먼저 만드는 것이 좋을 거 같다.
그리고 빠르게 글 쓰기 직전까지 각종 플러그인과 테마 세팅을 끝낸 뒤 최종적으로 사이트 체크 시 문제가 없다면 글을 쓰는 게 낫지 않을까.
오류가 생긴다면 어차피 국내 서비스는 환불하면 되니까. 다만 환불 기간이 있으니 이 부분도 체크하면 좋을 거 같다. (다시 말하지만 아직 환불 카드 취소 처리가 되지 않아서 비율은 확인을 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