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스토어 추천 리워드 기능이 8월에 생겼다. 사실 카카오 쇼핑 자체를 만들어 놓고 관리를 하지 않았는데 그냥 한 번 접속해 보니 톡스토어 리워드 서비스 기능 오픈 안내 공지가 있더라.
쿠팡 파트너스처럼 링크 공유를 통해서 3% 리워드 수수료를 지급하는 기능이다.
톡스토어 리워드 기능 설정
톡스토어 추천 리워드 기능 설정은 공지에도 나와 있지만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 판매자센터 접속
- 스토어 전시 / 스토어 기본정보에서 연동관리, 추천 리워드 설정을 ON
카카오쇼핑 리워드 기능을 ON 설정하면 공유 버튼이 ‘상품 추천하고 얼마 리워드 받기’로 표시된다.
이렇게 표시가 되면 아무래도 사람들이 카카오페이 포인트 적립을 위해 상품 공유를 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판매자 입장에서도 누군가 공유해서 구매를 해주면 수익 면에서는 낫지 않을까.
너무나도 적은 톡스토어 매출
문제는 카카오톡 쇼핑 이용자가 너무 적다는 것. 물론 이는 내 경우이고…유명 브랜드나 농수산물, 일반적인 공산품은 판매가 꽤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메인 톡딜에 노출되면 판매량이 상당할 것이다. 나처럼 잘 알려지지 않은 건강식품을 판다면 극히 적을 것이고.
참고로 매출 비교를 한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매출은 월 800~1000만원, 쿠팡은 월 100~180만 원, 카카오톡 스토어는 1년간…10만 원 되었나…그렇다.
지마켓은 월 10~20만 원 수준이고, 아예 없는 경우도 많은 상황.
그래서 리워드 기능은 있지만 딱히 기대를 하게 되지는 않더라. 그러고 보면 참 신기한 것이 톡스토어는 카카오톡과 다음 쇼핑하우 2 가지 채널을 통해서 구매를 할 수 있는데 정말로 이용자가 적은가 보다.
대부분 앞에서 말한 유명 브랜드 톡딜 아니면 쿠폰 판매가 대부분인 거 같다. 그래도 뭐라도 해 두어야지.
추가적으로 카카오 쇼핑 리워드 적립은 3%이고 1회 최대 1만원, 한 달 최대 5만 원까지 적립된다. 쿠팡 파트너스와 비교하면 적립한도 때문에 잘 이용하지 않을 거 같기도 하다.
끝으로…최근 카카오뷰 서비스 종료를 보면 좀 불안하기는 하지만…설마 쇼핑 서비스까지 종료를 하지는 않겠지?
혹시나 나처럼 카카오 스토어를 만들어 두고 매출이 없어서 방치한 상태라면 그래도 혹시 모르니 톡스토어 리워드 기능을 활용해 보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