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개설 후 워드프레스 ads.txt 문제를 보게 된다.
티스토리는 아무런 경고가 없지만 워드프레스에는 해당 파일이 없어서 수익 손실 위험성이 있다는 경고성 문구가 뜬다. (실제로 광고 수익 손실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워드프레스 ads.txt 넣는 법
나는 FTP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외부 프로그램 설치하는 것도 번거로웠고 직접 내부 파일을 수정하거나 뭔가 관련 행위를 할 일이 딱히 없어서였다.
정확히 말하자면 서버 파일을 건드릴 지식이 없는 거겠지만.
그래서 나는 wp 파일 관리자 (매니저) 플러그인으로 필요한 파일을 루트 디렉터리에 넣고 있다. 구글이나 네이버 웹 사이트 등록을 위한 html 파일 업로드도 마찬가지였다.
참고로 이런 플러그인이 충돌을 일으키거나 해킹의 위험이 있다고 하는데 어차피 파일 몇 개 초반에 업로드하고 삭제하면 된다. 플러그인을 삭제한다고 해서 업로드 파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니 초반에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개설한다면 html 소유권 확인 파일 업로드할 때 ads.txt를 같이 넣으면 끝.
워드프레스 ads.txt 삽입
워드프레스 ads.txt 해결을 위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서 파일 매니저를 검색하면 wp 파일 관리자 플러그인이 나오며 설치 및 활성화를 시킨다.
그리고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ads.txt 내용을 복사 후 메모장 파일에 저장한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wp 파일 관리자 화면에서 해당 txt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옮기면 끝.
워드프레스 ads.txt 크롤링 기간
대략 빠르면 이틀 늦으면 10일까지도 걸리더라. 참고로 이 블로그의 경우 애드센스 신청과 동시에 ads.txt 파일도 함께 업로드했는데 애드센스 승인 이후에도 며칠 동안 ads.txt 상태가 찾을 수 없음으로 떠 있었다.
좀 이해가 안 되었는데 ads 봇이 사이트에 다녀오면서 승인도 되었는데 왜 ads.txt만 못 찾은 걸까?
어찌 되었건 일주일이나 10일 그 이상이 걸리더라도 결국 승인됨으로 반영이 되니 천천히 기다리면 된다.
플러그인은 이야기한 대로 불필요하다 생각되면 삭제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편하고 쉽게 빠르게 하는 게 제일 낫지…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