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개설 후 구글, 네이버, 빙, 다음 웹 검색 노출을 위해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소유권 확인 후 봇이 크롤링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로 다음은 다음 사이트 등록과 다음 웹마스터 두 가지가 있다. 간혹 사이트 등록 요청을 하면 거절하는 사례도 있으니 직접 웹마스터 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
워드프레스 웹 사이트 등록 방법
1. 구글, 네이버, 빙
먼저 소유권 확인을 위해 html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헤더 부분에 소스 코드를 입력해야 한다. 둘 중에 무엇이 더 좋은지 사실 잘 모르겠다.
그냥 편한 방법대로 하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헤더에 소스 코드가 많으면 더 느려진다고 생각되면 html 파일을 업로드하는 게 속 편하지 않나 싶다.
html 파일 업로드 소유권 확인
나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파일을 업로드했다. 검색해 보면 대부분 FTP를 이용해 파일 업로드하는 것을 권장하더라.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플러그인이 많으면 충돌이 생길 수 있다는 것과 해킹의 잠재적 위험이 있다는 것. 그런데 나는 그냥 플러그인을 사용했다.
왜냐하면 FTP 전송을 위해 파일질러니 뭐니 또 찾아봐야 했기 때문이었다.
워드프레스 관련 글을 검색해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동일인 블로그가 노출되고 있고 네이버 카페 가입을 유도하고 있는데 정보도 주는 듯 마는 듯 하더라.
그리고 그 외 블로그 글도 남의 글 짜집기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맞는지 틀렸는지 알 수도 없는 워드프레스 정보 글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FTP 전송 방법 검색 자체를 하기가 싫어서 그냥 파일 매니저 플러그인을 설치했다.
그리고 파일 업로드 후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면 그만이다. 서버에 파일 업로드 할 일이 얼마나 자주 있겠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가에서 파일 매너지 검색을 하면 제일 앞에 보이는 플러그인이 있다.
설치 후 최상위 폴더에 다운로드한 구글, 네이버, 빙 소유권 확인 html 을 드래그 해서 넣으면 끝이다.
참고로 지난번 글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이용 중인데 보안 관련 설정에서 PHP 안티웹셀을 사용함으로 설정할 경우 파일을 업로드해도 소유권 확인이 안 된다.
그러니 카페24 관리자 화면의 보안 설정은 워드프레스 기본 세팅이 끝나고 하는 것이 좋다.
헤더 html 태그 입력 소유권 확인
html 파일 업로드 대신 태그 입력으로 소유권 확인을 원한다면 헤더에 태그를 삽입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다.
플러그인 새로 추가 메뉴에서 code 입력 후 나오는 것들 중에 선택하면 되는데 나는 wp code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했다.
이 플러그인은 나중에 애드센스 등록할 때 사용하니 설치 후 그대로 두던지 소유권 확인 후 삭제 후 나중에 다시 이용하던지 선택하면 된다. 메뉴에 나오는 Header&Footer 누른 뒤 html 태그를 입력하면 끝.
2. 다음 웹 마스터도구 사이트 등록 방법
robots.txt 생성
다음 웹 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robots.txt 파일이 필요하다.
앞에서 말한 wp 파일 매니저 플러그인을 생성하면 robots.txt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직접 메모장 파일을 만든 뒤 업로드를 하면 되는데 생성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나는 그냥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검증 목록에 있는 robots.txt 정보 수집 요청으로 해결했다.
수집 요청을 실행하면 robots.txt 파일 내용이 보이는 그것을 그대로 복사한 뒤 메모장에 넣었다.
이때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 시 발급받는 키를 제일 하단에 복사 후 넣어주면 끝.
워드프레스 웹 사이트 등록 방법 중에서 yoast나 각종 seo 관련 플러그인에서 간편하게 등록하는 방법도 있다.
참고로 나는 yoast 플러그인을 사용 중인데 기본 세팅에서 직접 사이트 등록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다만 나중에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 시 그 내역이 그대로 남는지 다시 세팅을 해야 하는지 알 수도 없고 어차피 html 파일 업로드가 어려운 일도 아니어서 속 편하게 직접 다 등록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