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블로그 »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네브 Neve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네브 Neve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추천 Neve

나도 그랬지만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글을 검색하면 대부분 generate press (제너레이터 프레스) 테마가 나온다.

가볍고 빠르기 때문에 추천한다는 글이 대부분인데,

처음 워드프레스 설치 후 pasge speed insight에서 조회해 보면 속도는 빠르게 나온다.

다만 시간이 지나고 글이 쌓이고 이미지가 쌓일수록 속도가 느려진다.

느려진다는 것은 사람이 체감하는 것이 아닌 앞에서 말한 page speed insinght 의 결과 값 기준.

실제로 나도 이 블로그 외 다른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노출 전 이러한 증상을 좀 겪었었다.

예를 들어서 jpg 파일을 webp으로 변환 후 업로드했고 실제로 글 자체에 이미지가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 조회해 보니 90~100점 사이에 있던 속도 점수가 60점대까지 추락했던 것.

솔직히 좀 이해가 안 되더라.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한 것도 없고, 그렇다고 해서 이미지가 많은 글도 아니고, 하다못해 애드센스 승인받은 블로그도 아닌데 점수가 그냥 추락하니, 이게 뭔가 싶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Neve

현재 이 블로그는 Neve (네브) 테마이고 유료 버전이다.

지금 이 글 작성 기준으로는 아무런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있고 다른 블로그에 적용 중. 아마 이 블로그의 외형도 계속 바뀔 것이다. 이것저것 시험 삼아.

어찌 되었건 generate press에서도 글이 쌓일수록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보았기에 다른 수단을 강구해야 했었는데 그것이 바로 AMP for WP 플러그인이었다.

숫자 놀음이라고 생각하지만 좋은 게 좋은 거라고 플러그인 무료 버전 설치 후 속도가 다시 100에 근접한 것을 보니 굳이 generate press를 이용할 필요가 없겠다 싶더라.

특히 제너레이트 프레스의 경우 무료 버전을 이용할 시 썸네일, 즉 미리 보기 글 리스트 항목의 폭이 너무 넓었다.

특성 이미지 (썸네일 이미지) 사이즈를 줄이니 미리 보기 글자 수가 늘어나니 결국 크기 조절이 안 되더라.

게다가 검색해 보니 유료 버전을 이용하거나 유료 버전을 이용해도 CSS를 수정해야 폭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거기에 비해서 Neve 무료 버전 썸네일 글 목록은 generate press보다는 보기가 좋아서 이 테마로 선택을 하게 되었다.

속도는 이야기했듯이 어차피 글이 쌓이면 느려지는 현상을 겪었고 워드프레스 속도 개선 플러그인 Amp for WP로 해결이 되더라. (현재까지는)

참고로 유료 버전을 구매한 이유는 이 블로그가 아니라 홍보용 블로그를 좀 더 꾸며볼 생각으로 구입을 했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테마 구입 시 실제 유료 버전의 환경을 미리 볼 수 없다는 것이 좀 아쉬웠다. 무슨 뜻이냐면 유료 테마로 전환 시 내가 원하는 형태의 구조로 바꿀 수 있는지 알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물론 30일 이내 환불이 된다는 공지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잘 될까 싶기도 하더라.

그렇다고 해서 계속 이 테마 저 테마 비교할 수도 없고 유료 테마 대신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하자니 시간만 보낼 거 같아서 유료 버전 중 가장 저렴한 것으로 구매를 했다.

* Neve 테마는 결제 금액에 따라서 제공 기능이 다르다. 개인적으로 블로그용으로는 가장 저렴한 69달러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상위 버전의 나머지 기능의 의미를 알기도 어렵다.)

만약 Neve 무료 테마를 설치한 뒤 이것저것 설정해 보고 이 블로그의 외형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그 차이가 유료버전과 무료 버전의 차이로 이해하면 된다.

예를 들어서 상단 카테고리 고정처럼 말이다.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설정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Neve 카테고리 설정

처음 워드프레스 설치를 하고 나서 가장 헷갈리고 번거로웠던 것이 기능 설정 메뉴를 잘 찾지 못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초반에 카테고리조차 제대로 설정을 하지 못해 많이 헤매기도 했다.

먼저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글 메뉴에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 후 원하는 카테고리를 생성한다.

부모 카테고리 설정이 URL 구조에 영향을 주는지 비교해 보지는 않았다.

심적으로는 그럴 거 같기는 한데 좋은 게 좋은 거라고 하위 카테고리가 있다면 속 편하게 부모 카테고리 설정을 해두자.

그리고 관리자 화면에 있는 외모에서 메뉴를 선택 후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설정을 한다. 그러면 끝.

현재 Neve 무료 버전의 워드프레스 테마 적용을 한 상태이고 이 기준에서 변화가 있다면 대부분 유료 버전의 사용자 꾸미기 기능이 들어갔다고 생각하면 좋을 거 같다.

다만 내가 유료 설치를 먼저 해버려서 위 구조에서 변동되는 부분에 있어서 일부 무료 기능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다.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비교

사실 모바일 이용자가 많고 작은 화면 기준으로 꾸며본들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야기한 것처럼 글 목록 썸네일 크기 등 가독성 기준으로 무료 테마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 블로그의 글 목록 썸네일과 미리보기 텍스트는 무료 버전과 동일하다. 확실히 generate press보다는 보기가 좋더라.

그 외 뉴스 페이퍼 등 여러 테마를 설치해서 무료 버전 기능을 활용해서 가장 적합한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아니면 다른 사이트의 테마를 보고 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예를 들어서 아래에 있는 ppss라는 사이트를 보자.

https://ppss.kr/

위 사이트의 하단을 보면 매거진 워드프레스 테마가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만약 위 사이트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면 매거진 무료 버전으로 적용해 보고 추가적으로 확장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그때 유료 결제를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이다.

참고로 유료 결제는 1년 동안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년 동안 사후지원 (업데이트 등)을 한다는 것이고 사후지원이 필요 없다고 판단되면 1년 결제만 하고 평생 이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generate press 속도만 보지 말자

다시 말하지만 generate press라고 무조건 빠르지는 않다. 이미지가 쌓이고 애드센스, 쿠팡파트너스 등 수익형 기능이 생길수록 느려지더라.

그리고 느려진 사이트의 속도는 내 경우에는 Amp for Wp로 해결을 했다.

지금도 다른 블로그에 애드센스와 쿠팡 파트너스가 뜨고 있는데 속도가 100점에 가깝게 나오고 있다.

그러니 가급적 기왕 블로그 만다는 거 이것저것 여러 테마를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돈이 돈을 번다고 워드프레스 정보 글도 굉장히 짜집기 한 글이 많다. 워드프레스 테마 추천 글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꼭 직접 설치 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