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애드포스트를 운영하고 있다. 사실 제품 홍보용 블로그인데 계속 반복적인 제품 글만 쓸 수가 없어서 이런저런 글을 함께 병행하면서 발행하고 있다.

그러면서 생각해 보니 제품과 무관한 글을 보고 이탈하는 사람이 대부분일 텐데 트래픽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기왕 운영하는 거 애드포스트도 게재하기로 했다.

제품 홍보 글에는 다른 경쟁업체 광고가 뜨고 있는데 어차피 클릭이 많지도 않고 뭐…살 사람은 사는 거고 아닌 사람은 아닐 거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라서 신경 쓰지 않고 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 단가

일단 블로그 유입 자체가 많지 않다. 기껏해야 하루에 150명~200명 수준이어서 애드포스트 수입이 얼마라고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

다만 광고 CPC 단가만 본다면 내 생각에는 애드센스와 비교해서 애드포스트 수익이 낮다고 생각되지는 않더라. 광고마다 다르겠지만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 단가는 평균 150원~200원은 나오던데 애드센스랑 큰 차이가 없지 않나 싶다.

물론 글 주제에 따라서 저 단가 혹은 고 단가 수익도 발생할 수 있겠지만 특수한 케이스를 빼고 평균적으로 보면 차이가 없는 수준이라고 생각된다.

애드센스에서도 클릭당 1달러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기도 하고, 애드포스트 광고 단가 역시 500원 이상 수익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둘 다 낮은 단가 0.1달러 혹은 20~30원의 수익이 생기기도 하고. 내 경우에는 이렇게 높거나 낮은 경우를 빼고 애드센스 수익 단가가 평균 150원~200원이었기에 애드포스트랑 별반 차이가 없더라.

(이것도 사람마다 다르겠지만…내가 많이 낮은가?)

그리고 수익 배분율의 경우 애드센스는 대충 7:3이고 애드포스트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더 낮다고 보는데 배분율이 낮을지라도 광고 단가 자체는 네이버가 훨씬 높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키워드 광고를 기준으로 보면 구글은 60원~70원에 상단 노출이 됨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파워 콘텐츠는 1000원 가까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즉 수익 배분에 아쉬움은 있더라도 절대 광고 단가가 높기 때문에 CPC 수익은 비슷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다.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 단가

애드포스트 클릭율

애드포스트 광고 배치

클릭률은 노출수 대비로 계산 시 대략 0.5%~0.7% 수준이다. 이 역시 유입수가 적기 때문에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그래도 생각해 보면 낮은 수치는 아니라고 본다.

왜냐하면 노출수가 아닌 유입수로 보면 얼추 1%~1.5%는 나오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애드센스로 할 경우 3~6% 수준의 페이지뷰 대비 클릭률이 나올 수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자체가 위치 세팅을 할 수 없는 반면에 애드센스는 원하는 위치에 광고 게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클릭 유도가 가능하기 때문에 클릭률 면에서는 애드센스가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광고 수익을 목표로 하는 커뮤니티와 언론사를 보면 과연 그들이 클릭을 유도하고 있을까?

어떻게 보면 내부 링크를 통한 전면 광고 유도, 광고와 이미지를 헷갈리게 하는 클릭 유도 등으로 인한 클릭률 증가가 정상적인 것은 아닐 것이다.

광고 클릭 유도 없는 페이지에서 자연스럽게 클릭이 일어나는 것만 본다면 애드포스트 클릭률이 낮다고 생각되지는 않더라.

사실 광고 자체도 애드포스트 광고가 작아서 불만이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애드센스보다 더 퀄리티 있고 깔끔하다고 본다.

실제로 내가 광고를 운영할 때 GDN (구글 광고) 검수는 통과가 되었지만 GFA (네이버 광고)는 알짤 없이 거절되었다.

다만 한 가지 애드포스트 광고 배치에 대한 불만이 있다고 하면은, 왜 인플루언서만 상단 배치를 해주냐는 것이다. 조금은 이해 불가.

광고 적합성

애드센스를 운영하거나 관심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글과 일치하는 광고가 게재되기를 원할 것이다. 그 관점에서 본다면 애드포스트가 압도적으로 일치하는 광고가 잘 뜨더라.

네이버 플랫폼 자체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가 많기 때문에 웬만한 주제의 글을 적으면 대부분 일치하는 광고가 뜬다고 본다.

특히 디스플레이 광고 주제는 다를 수 있겠지만 파워링크 광고가 하단에 배치되기 때문에 글 주제와 관련성 없는 광고가 뜰래야 뜰 수가 없을 것이다. 정말로 특이한 키워드를 적지 않는 이상.

애드포스트 VS 애드센스

개인적으로 광고 소재만 보면 애드포스트가 더 낫다고 생각한다.

이야기했듯이 넓은 화면, 전면 광고, 앵커 광고 등 클릭 유발 요소가 적은 것은 맞지만 광고 수익 = 트래픽이라는 점에서 본다면 가독성 좋은 애드포스트가 더 낫지 않을까.

특히 애드센스 광고는 검수 기준이 낮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광고가 너무 많다. 단가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다만 네이버 플랫폼 자체가 철저한 계급주의이기 때문에 현재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해서 육성하는 것이 많이 어렵다고 본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 유입수에는 박스권이 있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나도 느끼고 있다.

예를 들어서 일간 방문자가 200명이면 그 상태를 유지하도록 글 순위가 조정된다는 것인데 실제로 체감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기회가 되면 쓸 예정.

결론은…여건이 된다면 둘 다하는 것이 좋고, 굳이 하나를 선택한다면은 워드프레스 VS 네이버 블로그, 즉 블로그 매체 운영에 대한 관점에서 보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참고로 애드센스를 운영할 예정이라면 현재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자체 광고 때문에 티스토리는 정말로 안 하는 것이 좋다.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