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애드센스 전면 광고 수익률 비중이 상당히 높더라. 아무래도 눈에 띄는 광고이기 때문에 클릭 확률이 높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일부 실수로 전면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래도 본문에 있는 광고처럼 지나칠 확률은 낮기 때문에 높은 클릭률로 인해 전체 애드센스 수익 비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난달 한 달간의 통계를 보니 디스플레이 수동 광고는 약 42%, 모바일 전면 광고는 32%였다. 글 하단에 위치한 멀티플렉스는 10% 수준으로 낮은 편이었다.
*다만 멀티플렉스도 눈에 잘 보이는 광고인데 왜 이리 낮은지는 잘 모르겠더라. 역시나 하단까지 읽지 않고 이탈하기 때문일까?
애드센스 전면 광고 띄우는 법
애드센스 전면 광고를 띄우기 위해서는 내부 링크를 눌러야 한다. 그래서 낚시성 스팸 글이 넘쳐나고 있다. 가장 많은 글의 유형이 바로 ‘지원금’이다. 글 내용은 이리저리 말 돌리가만 하고 클릭에 클릭을 유발하는 글들이 넘치고 있다. 이것을 팁으로 파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설령 전면 광고 수익이 많다 하더라도 굉장히 질 나쁜 행위임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가장 좋은 애드센스 전면 광고 유도 방법은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자료나 정보를 주거나 내부 글을 계속해서 볼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혹은 양질의 또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글을 발행하는 것이다.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법
최근에 들어서야 나도 애드센스 수익이 월 100달러 수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이것이 정답이라고 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리고 남한테 조언을 할 입장도 아니다. 다만 숫자만 놓고 본다면 노출수 대비 애드센스 수익이 전면 광고가 월등히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노출수는 10% 수준이지만 수입은 70%에 육박하고 있다.
결국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유입 트래픽도 필요하지만 전면 광고를 적극적으로 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할 거 같다. 앞에서 말한 소위 말하는 사이트 내부 ‘뺑뺑이’ 돌리기 방식이 아니라 글을 보는 사람에게 무엇을 제공해 줄지 고민하는 게 맞지 않을까?
*최근 구글 스팸 업데이트로 검색 유입이 극히 줄어들고 있다는 글을 볼 수 있는데 결국 일시적으로 유입해서 내부 클릭 ‘뺑뺑이’ 돌리는 콘텐츠가 얼마나 살아남을까?
- 유용한 자료 (파일)의 제공
- 내부 콘텐츠의 일관성
- 호기심 및 다른 글을 보고 싶게 만드는 구성
- 적절한 링크의 배치
결과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전면 광고를 많이 띄우는 방법은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생각이다. 뻔한 이야기가 되어 버렸지만 그 자체를 누가 부인하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