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 보류에 대한 글을 썼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 보류
글을 쓸 때 딱히 해결 방안이 없다고 썼는데 시간이 지나서 다시 수집 요청을 하니 정상적으로 수집 성공이 되었었다. 그래서 이제 딱히 문제가 없겠구나 싶었는데 현재 또다시 수집 보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내 기억으로 처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 보류 해결 기간은 약 8개 월이었다. 당연히 이것저것 해보아도 수집 보류 해결이 되지 않아서 그냥 그러려니 손 놓고 있다가 한 번 시도해 보니 수집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고 그 기간이 약 8개 월이었다. 그리고 수집 성공 확인 후 기존 글들을 수집 요청하니 약 일주일 동안 보류 없이 모두 성공적으로 문서 수집이 되었었다.
사실 이 블로그가 딱히 돈 되는 블로그도 아니고 개인적인 기록의 의미가 강해서 ‘이제 수집되는구나’ 정도만 생각하고 일부 글들을 수집 요청하다가 귀찮아서 다음에 해야지 싶었는데… 약 일주일 간의 정상 수집 이후 또다시 모든 글들이 수집 보류 상태가 되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 보류 이유는 정말로 모르겠다는 생각이다.
그나마 지난번 수집 성공이 될 때 몇몇 글들이 네이버에 노출되어서 유입이 있기는 한데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개설한 블로그가 네이버 수집 보류 현상이 지속된다면 도메인을 새롭게 만드는 것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실제로 이 블로그 주소를 제외한 나머지 블로그 도메인과 서브 도메인은 가끔 수집 보류가 생기지만 재요청 시 거의 1시간 안에 정상 수집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심심해서 만들어 놓은 구글 블로그조차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정상 색인이 되고 있다. 일부 수집 보류가 있지만 이야기했듯이 재요청하면 별다른 문제 없이 정상 수집이 되고 있다.
이 블로그는 글쎄… 지금 생각으로는 또 몇 달 동안 수집 요청 없이 시간을 보내고 나서 다시 시도를 해야 수집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그마저도 확신할 수는 없다. 따라서 만약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 보류 현상이 1달~2달 지속된다면 과감하게 도메인을 포기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되겠지. 나중에 수집이 되더라도 이 블로그처럼 또다시 장기 수집 보류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